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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이 없는 집에서 아들 낳기를 비는 민간신앙.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부장제(家父長制)에서 아들이 없으면 대(代)가 끊어진다고 하여 아들을 선호하는 사상과 여자가 아들을 못 낳으면 칠거지악(七去之惡)의 하나로 쫓겨나는 관습에서 기자신앙이 크게 발달하였는데 그 형태는 크게 치성(致誠), 적덕(積德), 주술(呪術)로 나누어진다. 치성은 명산대천의 산신당이나 용왕당 또는 효험이 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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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 지역의 민간에서 무당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토속 신앙. 무속신앙은 무당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의례와 신앙 체계를 말한다. 무당은 무속의 체계 속에서 초자연적 존재와 인간 사이의 매개 역할을 하면서 인간의 미래에 닥칠 불행을 점치고 예방하거나 현재 처하고 있는 불행을 물리치는 일을 한다. 충청북도 청주 지역의 무속신앙은 주로 굿과 점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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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미륵삼부경(彌勒三部經)』을 근거로 발생한 신앙. 미륵은 석가모니(釋迦牟尼)의 제자로 부처가 되었는데, 미륵의 범어(梵語) Maitreya에 ‘자비(慈悲)’라는 뜻이 있어 미래에 중생을 구제한다는 대승적 자비사상에서 그 신앙이 크게 발전하였다. 우리나라 민속에서 미륵신앙은 바위를 신격화하여 숭배하던 암석신앙의 한 유형인 선돌신앙이 불교가 전래된 뒤에 석불신앙으로 옮겨지고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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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에서 초월적인 자연신에 대한 숭배와 그 실천적 행위. 원시시대 신비롭고 위대한 자연을 숭배하면서 자연을 신격화하고 종교적으로 신앙하면서 형성된 자연신앙에서 발달한 원시종교로서 불교나 기독교와 같은 고급종교처럼 교주도 교리도 교단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하여 신앙의 대상은 산·물·바위·나무·동물 같은 자연물을 신으로 섬기며, 신앙의 목적도 단순히 재앙을 물리치고 복을 비는 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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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를 낳고 기르는 것을 관장하는 가신(家神)인 삼신을 모시는 신앙. 옛날 청주시 흥덕구 개신동 삼신봉에 삼신당(三神堂)이 있어 그 곳을 찾아가 비손을 하거나 삼신굿을 하기도 하였으나, 삼신당이 없어지면서 삼신굿은 사라지고 지금은 우암산(牛岩山)[338m]이나 상당구 명암동에 있는 굿당을 찾아 삼신굿을 한다. 즉 삼신은 가신 중에서 주부가 가장 정성을 드리는 신앙의 대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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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을 지키는 가신(家神)인 성주를 모시는 신앙형태. 가옥의 안전을 위하여 새로 집을 짓거나 이사를 하면 반드시 성주를 모시는데, 이를 ‘성주받이’라고 한다. 성주받이는 원래 좋은 날을 잡아 삼일 전에 대문에 금줄을 치고 황토를 깔아 부정을 막고 무당을 불러 ‘성주받이굿’을 한 뒤 성주를 모신다. 청주에서는 드물게 단지에 쌀을 담아 성주단지를 모시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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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다스리는 제석을 모시는 신앙. 제석(帝釋)은 범어 Sakra devanam Indra-석가제환인타라(釋迦提桓因陀羅)의 한자말로 불교에서 수미산 꼭대기 희견성에 있으면서 32천을 다스리는 하늘의 신이다. 사찰에서는 제석을 ‘곡식의 신’이라 하여 곡간에 “제석환인지위(帝釋桓因之位)”라는 위패를 모셔놓고 쌀을 넣고 꺼낼 때마다 예배를 한다. 우리나라 민간에서는 일반적으로 조상신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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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엌을 다스리는 가신(家神)인 조왕을 모시는 신앙. 도교(道敎)에서 조왕이 일 년 동안 집에서 일어난 일을 기록하여 매년 12월에 옥황상제에게 보고한다고 하여 중국에서는 부엌에 조왕의 그림을 붙여놓고 제사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새집을 지어 입주하거나 이사할 때에 제일 먼저 주부가 불씨를 갖고 들어와 부엌에 놓고 조왕을 모셨다고 하여 ‘불의 신’ 또는 ‘주부를 보호하는 신’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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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터를 지키는 가신(家神)인 터주를 모시는 신앙. 터주는 동서남북과 중앙을 지키는 오방지신(五方之神) 중에서도 특히 중앙을 지키는 신이다. 흔히 한자로 ‘토주(土主)’라고 쓰나 ‘대주(垈主)’로 쓰기도 한다. 청주에서 터주신앙은 집을 지을 때 제일 먼저 개토제(開土祭)를 지내고 집을 다 지은 뒤에는 집안의 안녕을 위하여 뒤뜰이나 장독대 옆에 터주단지를 모신다. 그런데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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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 지역에서 마을을 지켜 준다고 신앙하는 수호신. 서낭은 마을 사람들이 마을의 수호신으로 모시는 서낭신을 일컬으며, 또는 서낭신이 깃든 나무를 가리키기도 한다. 서낭은 주로 마을 어귀에 있어서 마을을 들어오고 나서면서 비손하던 대상이었으며, 서낭 앞에서 개인적 의례 또는 마을 단위의 의례를 행하기도 하였다. 서낭의 형태는 마을 어귀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돌무더기 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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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신(家神)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적 제의. 「안택굿」 또는 안택제. 청주지역의 안택은 보통 4~5개의 작은 굿거리들이 모여 이루어지는 큰 굿이며, 각 거리마다 일정한 역할을 지닌 신격(神格)이 등장한다. 대개 조왕(竈王), 제석(帝釋), 터주(土主), 삼신(三神), 조상(祖上) 등이다. 제일은 정월과 시월을 전후한 시기에 택일된다. 일종의 정기제(定期祭)인 셈이다. 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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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에서 재앙을 막거나 물리치기 위하여 행하는 주술. 개인적 주술로 음식주술과 행위주술이 있다. 음식주술은 정월 보름 아침에 귀가 밝으라고 찬술을 먹는 ‘귀밝이술[耳明酒]’, 부스럼이 나지 말라고 딱딱한 과실을 깨물어 뱉는 ‘부름[腫果]’, 동짓날에 먹는 팥죽 등이 있다. 행위주술은 설날 아침 대문에 닭과 호랑이 그림을 붙이는 ‘세화(歲畵)’, 용(龍)·호(虎)를 써 붙이는 ‘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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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 지역에서 무속인이 앉은 채 북과 징을 두드리며 독경을 하면서 진행하는 굿. 앉은굿은 독경을 주된 업으로 삼은 무속인인 경객(經客)이 앉은 채로 북과 꽹과리를 두들기며 독경을 하면서 진행하는 무속 의례이다. 예전에는 전국적으로 분포하였는데 오늘날은 충청도 지역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굿이다. 속칭 ‘충청도굿’ 또는 ‘양반굿’이라고 하는데, 충청도굿이라는 이름은 예부터 충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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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을 치는 맹인. 판수의 어원은 ‘운수(運數)를 판단(判斷)해 준다’는 ‘판수(判數)’에서 온 말이라고 하나, 알타이어(Altai語)에서 남자무당을 가리키는 ‘paksi’에서 분화된 순수한 우리말이다. 예로부터 맹인들이 생계 수단으로 점을 치는 것은 직업으로 하였는데, 우리나라 맹인의 점은 중국에서도 용하다고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고려시대에 맹승(盲僧)으로 불리는 삭발한 맹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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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의 기운이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에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는 믿음과 행위. 풍수는 크게 죽은 사람이 묻힐 묘자리를 보는 음택풍수(陰宅風水)와 살아있는 사람이 살 땅을 보는 양택풍수(陽宅風水)로 나누고, 양택풍수는 다시 집터를 보는 주택풍수와 왕도나 고을 터를 보는 도읍풍수로 나눈다. 그러나 음택풍수나 양택풍수가 모두 땅기운이 좋은 곳에 조상을 묻거나 살 집을 지어 복을 받겠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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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문동리에서 정월 열나흗날에 지내는 마을 제사. 남이면 문동리 장승제는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문동리 마을 주민들이 마을의 안녕과 한 해 농사의 풍작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이다. 청주 지역에 전하여 오는 장승제는 주로 정월대보름을 즈음하여 지내는데, 남이면 문동리 장승제는 해마다 정월 열나흗날 오후 3~4시 무렵에 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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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외천리에서 정월 열나흗날에 지내는 마을 제사. 남이면 외천리 선바위 탑제는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외천리 마을 주민들이 해마다 정월 열나흗날에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은골마을 어귀에 있는 선돌과 버드나무 및 돌탑에 지내는 마을 제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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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이산(唐羡山)에서 관행제(官行祭)로 치렀던 성황제. 관련 자료를 통해 당이산(唐羡山)에 성황당(城隍堂)이 존재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社稷壇在州西 文廟在鄕校 城隍堂在唐羡山,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청주목(淸州牧)」). 그러나 1914년 일제에 의해 성황당이 철거되고, 그 자리에 신사(神社)가 건립되면서 단절되었다. 그런데 동자료에서 당이산(唐羡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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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오산리에서 정월 열나흗날 밤에 지내는 마을 제사.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오산리 개울마을 주민들은 해마다 정월 열나흗날이 되면 마을 서쪽 산 중턱에 있는 산신당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동림산 산신제를 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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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을 다스리는 사신(社神)과 곡식을 다스리는 직신(稷神)에게 지내는 제사. 중국 한(漢)나라 고조(高祖)가 “백성은 땅이 없으면 설 수 없고 곡식이 없으면 살 수 없다.”고 하여 도성 안에 사직을 모신 사직단(社稷壇)을 쌓고 제사를 지냄으로써 시작된 국행제이다. 그 뒤 여러 왕조에서 나라를 세우면 반드시 사직단을 세우고 제사하니 이로부터 사직이 ‘국가’라는 뜻으로도 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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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 지역에서 마을 수호신인 산신에게 지내는 마을 제사. 산신제는 국토의 70%가 산인 우리나라 특유의 전통적인 산악신앙에서 비롯된 제의이며, 큰 규모의 제천의식에 뿌리를 두고 전하여 오다가 점차 마을 수호신에 대한 소규모 의례로 자리 잡았다. 현재는 산신제가 지역민의 평화와 안녕을 도모하고자 마을 수호신을 모시는 마을 제사의 일환으로 행하여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충청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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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월대보름에 선도산 산신에게 올리는 산신제. 정월대보름날 아침 10시경부터 선도산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제를 올린다. 이때 이 두 산신을 상징하는 것은 천하대장군(天下大將軍) 지하대장군(地下大將軍) 두 기의 장승이다. 동네 주민 중 깨끗한 한 가구를 제주로 선정하여 제를 준비산다. 제주로 선정되면 금연, 금색, 금주하고 목욕재계하여 제수를 마련한다. 제수는 삼색실과, 돼지머리, 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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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성화동의 원농촌(原農村) 동민들이 마을을 수호하는 탑신(塔神)에게 올리는 제사. 원농촌(原農村)의 마을로 들어가는 산모퉁이 암석 앞에 잡석을 원추모양으로 쌓은 돌탑을 마을을 수호하는 탑신으로 삼아 동민들이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신앙행위를 말한다. 옛날에는 돌탑이 마을의 신이고 돌탑이 있는 탑거리는 신성한 지역으로 항상 청결하게 다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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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 지역에서 마을의 재앙을 막고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수살제는 마을 수호신으로 여기는 마을 어귀의 돌이나 나무 등에 지내는 마을 제사를 일컫는다. ‘수살’이라는 말의 유래는 물이 흐르는 마을 입구에 나무나 돌을 세워, 물귀신과 수해로부터 마을을 지킨다는 수살(水殺)에서 왔다는 설과, 외부에서 들어오는 나쁜 기운으로부터 지킨다는 수살(守煞)에서 비롯되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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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를 받지 못하는 귀신에게 지내는 제사. 일찍이 중국에서 주인이 없어 제사를 받지 못하는 외로운 영혼이 사람들을 해친다고 하여 그 영혼을 위로하는 제사를 지냈는데, 특히 청(淸)나라 세조(世祖)가 주현(州縣)마다 주인 없는 영혼을 모신 여단(厲壇)을 세우고 매년 제사케 함으로써 널리 보급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의 영향을 받아 조선시대에 이르러 1404년(태종 4)에 도성에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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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 지역에서 용신에게 그해 농사가 잘되기를 기원하며 지내는 제사. 농경사회에서 비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하여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이러한 비, 곧 물을 관장하는 수신(水神)이 바로 용이다. 용은 원래 큰 바다 밑에 있는 용궁에 산다고 하는데, 민간에서는 바다뿐 아니라 물이 있는 강이나 호수, 심지어 우물에도 용왕이 있다고 믿으면서 용신제를 지내고 있다. 용신제는 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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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두절(流頭節)을 기해 참외밭에서 풍년을 기원하는 세시의식. 일종의 기풍제(祈豊祭)로서 흔히 ‘외제’라고 한다. 기풍제는 크게 답제(畓祭)와 전제(田祭)로 나눌 수 있다. 전자로서 용신제(龍神祭), 농신제(農神祭), 논굿, 논고사, 유두고사, 유두제 등이 전승되고 있으며, 후자로서 외제, 수박제, 등이 전국적으로 광포하여 전승되고 있다. 참외가 영글 무렵에 참외밭에서 직접 국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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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 지역에서 마을 수호신인 장승을 대상으로 지내는 마을 제사. 장승은 돌 또는 나무를 사람 얼굴 모양으로 형상화하여 마을 어귀 등에 세운 푯말이다. 주로 마을의 수문신·수호신, 사찰이나 지역 간의 경계표, 이정표 등의 역할을 한다. 대개 천하대장군(天下大將軍)과 지하여장군(地下女將軍), 남녀 한 쌍으로 짝을 지어 세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의 많은 마을은 예부터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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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석날에 칠성신(七星神)을 대상 신격(神格)으로 삼아 가정의 복락을 기원하는 풍속. 조선총독부에서 발간한 1930년대의 자료에서 충북지역 칠성제(七星祭)의 전승 내력을 확인할 수 있다. 가운의 번영과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서 칠성제를 올렸으며, 제주는 집안의 부인으로 보통 할머니들이었다. 제일(祭日)은 칠석날 밤이었으며, 제장(祭場)은 칠성의 신체(神體)를 모셔놓은 뒤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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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 지역에서 마을의 수호신인 탑신에게 지내는 제사. 전통시대에는 흔히 마을 어귀에 자연석, 잡석 등으로 쌓은 탑을 마을 수호신으로 삼았는데, 이러한 탑신은 서낭과 형태가 비슷하지만 나무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정초가 되면 탑신을 위하는 제의를 지내면서 풍물놀이와 가무를 행하고 마을의 안녕을 빌었는데, 이러한 제의를 탑신제라 하며 탑제, 탑고사, 탑제사라고도 불렀다. 탑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