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2984
한자 東林里
영어공식명칭 Dongnim-r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동림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전영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 - 충청북도 청주군 옥산면 동림리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46년 6월 1일 - 충청북도 청주군 옥산면 동림리에서 충청북도 청원군 옥산면 동림리로 개편
변천 시기/일시 2014년 7월 1일 - 충청북도 청원군 옥산면 동림리에서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동림리로 개편
성격 법정리
면적 6.09㎢
가구수 169세대
인구[남/여] 235명[남 133명|여 102명]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에 있는 법정리.

[명칭 유래]

서북쪽에 자리한 동림산의 밑에 있다 하여 동림리(東林里)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동림산과 관련하여 『여지도서』와 『해동지도』에 동림사(桐林寺)가 표기되어 있다. 동림산은 이전부터 있었던 지명으로 추정되며, ‘동림산(桐林山)’이 지금의 ‘동림산(東林山)’으로 변화된 것으로 보인다.

[형성 및 변천]

동림리는 본래 청주군 서강외이상면의 지역이었다., 1845년(헌종 11)에 금성동리(金城東里), 금성남리(金城南里), 금성북리(金城北里)가 금성리(金城里)로 통합되고 동막리(東幕里)가 새로 조성되어 고종 대까지 유지되었다. 1910년 동림리, 금성리, 송산리(松山里), 장동(墙洞), 신계리(新溪里)로 분리되었다. 1914년 금성리·신계리·장동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충청북도 청주군 옥산면 동림리로 개설되었다. 1946년 6월 1일 청주읍청주부로 승격되는 동시에 청주군의 나머지 지역이 청원군으로 변경되면서 충청북도 청원군 옥산면 동림리로 개편되었다. 2014년 7월 1일 청원군과 청주시가 통합되면서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동림리가 되었다.

[자연환경]

동림리의 서북쪽에 있는 동림산옥산면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평야가 넓으며 작은 하천들이 동쪽의 천수천으로 흘러간다.

[현황]

2023년 6월 30일 현재 동림리의 면적은 6.09㎢이며, 인구는 169세대, 235명[남자 133명, 여자 102명]이다. 동림리옥산면의 서부에 있으며 동쪽으로 금계리, 서쪽으로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심중리, 남쪽으로 환희리, 북쪽으로 장동리와 접하고 있다.

동림리의 자연 마을로는 윗동림[상동림]·아랫동림[하동림]·금성·사거리·원두골 등이 있다. 동림산의 동쪽 마을인 금성에는 청주 곽씨가 많이 살고 있으며, 윗동림에는 순천 박씨문화 류씨가 많이 살고 있다. 아랫동림은 창녕 조씨로부터 시작하였다고 한다. 동림리의 주 산업은 논농사와 밭농사이다. 밭농사 작물로 고추와 콩이 유명하다. 과거 동림리 사람들은 장고개를 넘어서 조치원장을 많이 보았으나, 장고개에 떼제베골프장이 건설되고, 시내버스가 들어오면서 옥산장을 보고 있다. 동림리의 문화 유적으로는 1676년(숙종 2) 세워진 조천상(曺天祥) 효자각과 동림산성, 박치원(朴致遠) 신도비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