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1642
한자 南石橋石造犬像
영어음역 Namseokgyo Seokjo Gyeonsang
영어의미역 Stone Dog of Namseokgyo Bridge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유물(일반)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흥덕구 개신동 4-1|산 48지도보기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나경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소유자 용암사|충북대학교
관리자 용암사|충북대학교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청주대학교용암사흥덕구 개신동 충북대학교박물관내에 있는 석조물.

[개설]

돌로 만든 개 형상(犬像)을 말하는 것으로 남석교 교안(橋岸) 양쪽에 두 개 씩 모두 4개가 있었다고 한다.

[제작경위]

석조 견상을 만든 시기를 추정하기는 어려우나 남석교의 가구식 기법, 백자 조각(白磁片), 철종 연간의 개건(改建) 기록 등으로 미루어 볼 때, 남석교는 조선시대 중기 이전에는 가설(架設)된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돌로 만든 견상(石造犬像)도 철종 연간(1850~1863) 이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변천]

석조 견상들은 1932년 일본인에 의하여 남석교가 매몰된 뒤, 동공원(東公園)[현재 상당구 탑동에 있는 동부 배수지 자리]으로 이전되었다. 해방 후 현재 청주대학교 구내에 있는 용암사에서 석조비로자나불좌상(石造毘盧舍那佛坐像) 1구(軀)와 2기의 견상(犬像)을 가져가 현재도 용암사 구내에 남아 있다.

나머지 2기는 충청북도지사 관사로 이전하였다고 한다. 현재 충북대학교박물관 야외 전시장내에 1기가 남아 있다. 이 견상이 도지사 관사 내에 있었던 2기 중 1기로 보인다.

[현황]

충북대학교박물관 야외전시장내에 있는 견상(犬像)은 개 형상의 상부가 파손되어 있는 상태이지만 청주대학교 구내에 위치한 용암사 내 견상(犬像)은 완벽히 남아 있다.

현재 남아 있는 견상(犬像) 3기 중 일부 파손된 충북대학교박물관 야외전시장내 견상(犬像) 1기가 청주대학교 구내 용암사에 있는 2기의 견상(犬像:크기가 같다)보다 크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