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청주예술제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2552
한자 淸州藝術祭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곽병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4년 10월 9일연표보기
행사장소 청주 중앙공원 특설무대|청주문화원|청주예술의전당|성안길
주관처 청주예술제추진위원회

[정의]

2004년부터 청주예총이 주최하고 청주예술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공식적 행사.

[청주예술제의 개최목적]

청주예술제는 크게 4가지의 개최목적을 가지고 추진·진행되었다. 첫째, 인구 62만의 문화예술의 도시 청주시에서 청주시민의 자긍심과 잠재력을 키우고, 창의력을 기반으로 한 예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자생력 있고, 지속성 있는 청주의 대표예술제를 만든다. 둘째, 지역예술의 활성화, 전통문화의 발굴 및 전승, 창작예술의 발전, 미래예술의 활성화 등에 기여한다. 셋째, 청주의 전문예술인이 중심이 된 독창적이고 전문적인 예술축제를 근간으로 예술적 영향을 생활화할 수 있는 청주시민의 축제로 승화시킨다. 넷째,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시민들에게는 감동과 기쁨을 제공함으로써 진정한 창작과 예술의 귀중함을 체득하고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게 한다.

[청주예술제의 개최배경]

2004년에 제1회 청주예술제를 개최하기까지 20명으로 구성된 추진위원회와 6명의 실무진행위원회가 행사추진을 위한 계획과 세부실행 일정 등을 준비하였다. 추진위원회에서는 청주예총회장단과 각 협회장을 중심으로 행사계획을 심의·검토·결정하고, 행사주관 및 위원회운영과 관련한 세부내용을 구체화하였다. 실무진행위원회에서는 사무국을 중심으로 세부행사내용을 심의·검토하고, 구체적 행사와 관련한 실행 및 토의, 행사기획, 세부실행계획수립 그리고 행사예산 및 업무지원 등을 구체화하여 2004년 10월 9일에 제1회 청주예술제를 개최하였다.

[제1회 청주예술제(2004)]

2004년 청주예술제는 2004년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청주 중앙공원 특설무대를 중심으로 청주문화원과 그 일원에서 개최되었으며, 시의원과 시단위 기관단체장 등 약 5,000명의 사람들이 개막식에 참여하였다. 전문 예술제를 통해 문화예술의 도시, 청주의 위상을 확인하고 재조명하며, 지역예술의 독창성 및 우수성을 추구하는 한편 지역시민 및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예술의 생활화 및 생활 속의 예술을 일상화 할 수 있게 하는데 기획의 취지를 두었다.

2004청주예술제의 행사슬로건은 “예술의 빛, 문화도시 청주”였으며, 행사로고에는 솟대와 삼원색타원형이 사용되었다. 솟대는 한민족이 내면에 지니고 있는 현재와 미래에 대한 소망과 염원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삼원색타원형은 빨강, 파랑, 노랑이 조화를 이루며 활기차게 뻗어나가는 형상으로, 이는 기초예술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한국인의 전통오방색을 찾아내고, 예술 각 분야의 다양하고도 분명한 색이 서로 화합하여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며 미래로 뻗어나가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2004청주예술제는 식전행사(청주예술제터다지기한마당공연), 의식행사(제1회 청주예술상 시상, 제13회 청주신인예술상 시상 등), 축하공연(2004한중문화예술교류공연, 청주를 빛낸 예술가 특별초청공연) 그리고 식후행사(청주직지모던팝스오케스트라와 인기가수들이 펼치는 가요콘서트)를 개막식 내용으로 하였다. 그리고 공연행사, 전시행사, 체험마당, 청소년 디지털영화제, 2004 망선루 전통문예행사, 예술대회 그리고 지역예술을 위한 세미나 등이 행사내용의 주축을 이루었다. 거리공연 및 특설무대 공연으로 구성된 제1회 청주예술제 공연은 야외라는 특성을 살려 자연과 주위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려 노력했고, 청주를 대표하거나 청주의 예술적 우수성을 높이는데 기여한 청주지역의 다양한 장르의 예술인들을 한 무대에서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공연으로 평가받았다. 전시 또한 청주지역의 예술가에 대해 자긍심과 이해를 가지게 되는 기회가 되었으며, 청주시민들에게 여유와 예술의 향수를 느끼게 해주었다. 이 외에도 중앙공원에서 개최된 망선루 전국서예대회와 미술대회, 글짓기대회 및 사진촬영대회를 통해 일반인들의 참여도를 높였으며, 가족단위의 행사로까지 확대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판화찍기 등의 예술체험행사도 예술활동을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전통의 전승과 새로운 예술을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소의 접근성 문제, 행사의 충분한 검토와 서전 계획의 미비성, 내실 있는 기획의 문제, 예산부족 등 행사와 관련해 보완해야 할 문제들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제2회 청주예술제(2005)]

2005년 청주예술제는 “삶과 예술”을 주제로 하여 2005년 4월 29일부터 5월 3일까지 5일간 청주예술의전당 일원, 중앙공원, 성안길에서 개최되었다. 행사로고는 2004청주예술제와 동일했으나 타원형의 의의를 보다 강조했다. 타원형은 구성각도의 변화를 통하여 예술의 특성을 보다 강조하고, 속도감과 생동감을 표현한 것이며, 삼원색이 시작하는 하단부분은 예술의 근거가 전통과 옛 조상들의 창의에 기초하고 있음을 강조하기 위하여 강한 시작을, 상당에는 색이 영원히 이어짐을 표현하기 위하여 뿌려짐으로 구성하였다. 역사의 진행과정을 원형으로 표현함으로써 평화와 화합을 상징한다.

2005청주예술제는 개막식 등 총 52건을 주요행사내용으로 하였다. 2004청주예술제와 동일한 기획취지 하에 2005청주예술제는 개막식 및 시상식(제2회 청주예술상, 제14회 청주신인예술상, 주제공연 및 특별초청공연), 공연행사, 전시행사, 세미나, 기획행사, 예술체험행사, 이벤트행사 그리고 예술꿈나무육성행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공연행사로는 국악, 무용, 연극, 연예, 음악, 문학 등 다양한 장르로 이루어졌으며, 전시행사로는 건축, 사진, 미술, 문학, 국제전, 전통수예공예, 아동미술전 등이 열렸다. 세미나는 초청강연회, 심포지엄, 교양강좌로 구성되었으며, 노인초상사진전, 시조경창회 등의 기획행사가 열렸다. 예술꿈나무육성행사는 제6회 청주청소년한마음축제, 제64회 유초중고사생실기대회, 제12회 학생음악경연대회 그리고 제1회 학생백일장으로 진행되었다.

2005청주예술제는 지역예술의 발전적 위치를 확보하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예술인들의 사기와 창작의욕을 고취시켰으며, 청주예술인들의 화합과 단합의 장을 구축하는데도 기여하였다. 대외적으로도 청주시와 청주예술의 기량을 홍보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시민참여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약 6만 명의 시민들이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광고 등 홍보전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시민들의 관심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해 아쉬움이 남아 있다.

[청주예술제의 의의와 전망]

“예술의 빛, 문화도시 청주”를 주제로 치러진 2004청주예술제와 “삶과 예술”을 주제로 한 2005청주예술제는 전문 예술인들의 활동을 중심으로 시스템이 구비된 공간에서 예술활동을 구성하여 예술인들에게 차별화된 예술창작의 기회와 폭을 넓혀주고 있다. 또한 시민들에게 전문 예술가들이 추구하는 사고의 깊이를 느끼고 이해하게 함으로써 사고의 다양성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4.26 메터 정보 수정 淸州藝術際 ->淸州藝術祭
이용자 의견
작***** 제가 지금 사회숙제하려는데 넘 길어서 내용을 다 못쓰겠네요...ㅠㅠ
담엔 좀더 줄여서 해주시길...
2011.05.23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