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2065
한자 說話
영어공식명칭 Folk Tale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순현오세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30년 - 향토연구사 『조선민담집』 간행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81년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구비문학대계』 3-2 간행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82년 - 충청북도 『전설지』 간행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83년 - 충청북도 『민담민요지』 간행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1년 12월 31일 - 청원문화원 『청원군 전설지』 간행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에서 구전되는 이야기.

[개설]

설화는 일정한 구조를 가지고 꾸며 낸 이야기이다. 신화·전설·민담 등을 포괄하는 구비 문학의 이야기 갈래라 할 수 있다. 흔히 신화는 전승 집단이 신성시하는 신에 관한 이야기, 자연 현상이나 사회 현상의 기원과 유래를 설명하는 이야기이다. 전설은 특정 시공간에 실제로 있었던 일로 믿어지면서 증거물과 함께 구전되어 온 이야기이다. 민담은 인격을 지닌 주인공을 중심으로 특정한 시공간에 얽매이지 않는 비사실적인 이야기이다. 전승되는 지역이나 이야기와 지역의 관련성을 고려하면 신화나 민담은 특정 지역의 산물로 보기 어렵다. 이에 반하여 전설은 이야기의 대상인 증거물을 중심으로 특정 지역에서 생성, 소통, 전승되어 오기 때문에 지역적 정체성을 잘 함축하고 있다. 우리나라 어느 지역을 가더라도 해당 지역을 배경으로 하여 지역민이 실제로 있었다고 믿는 사건이나 인물에 대하여 특정 증거물을 중심으로 전승하여 온 전설이 있다. 청주에는 충신이나 효자와 같은 인물 전설, 마을이나 주변 자연환경에 관한 자연물 전설, 유적이나 유물, 풍속과 관련된 인문 전설 등이 전한다. 이러한 전설들을 통하여 청주의 자연환경, 역사와 인물, 유무형의 전통문화와 더불어 지역민의 삶과 사고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청주 설화 자료집]

충청북도 청주 지역의 설화를 전하는 대표적인 자료집은 1930년 향토연구사에서 간행한 손진태(孫晉泰)[1900~1950]의 『조선민담집(朝鮮民譚集)』, 1981년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간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3-2 , 1982년 충청북도에서 간행한 『전설지』, 1983년 충청북도에서 간행한 『민담민요지』, 2001년 청원문화원에서 간행한 『청원군 전설지』 등이 있다. 청주에서 전승되는 설화 중 청주 지역과 실제로 관련이 있고 지역의 특성을 잘 담고 있는 설화들은 모두 지역 전설이다.

[청주의 지명 전설]

충청북도 청주에는 많은 수의 지명 전설이 전한다. 특정 지명의 지리적 특징이나 명칭의 유래, 관습의 기원 등에 관한 전설이다. 어떤 사건이 계기가 되어 지명이 유래된 것이 많다. 청주에는 마을 이름 유래와 관련된 전설이 많다. 쌀이 많이 생산되는 고을이라 하여 ‘미원(米原)’, 덕이 많은 곳인데 더욱 덕을 더하라고 하여 ‘가덕(可德)’, 인조가 행차하였던 곳이라서 ‘인차리(仁次里)’인 것이다. 이처럼 청주에는 역사적으로 유명한 사건을 기념하거나 윤리적 가치를 실현하는 지명 전설이 많이 전한다. 여기에 해당하는 대표적 전설로는 「문의」, 「한터」, 「오가마을」, 「둠뱅이 마을[효자촌]」 등이 있다.

[청주의 자연물 전설]

청주에는 청주 지역의 다양한 자연물, 자연환경을 증거물로 삼아 전하는 전설이 많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1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주변의 자연환경이다. 산과 강, 암석, 바위, 하천, 샘, 각종 동식물 등 많은 자연물이 주변 환경을 이루고 있다. 삼국 시대 전쟁을 배경으로 산에서 승병을 육성하였다는 「양승산·양성산」과 같은 전설에서, 용이 되기 전 이무기가 살던 동굴에 관한 전설인 「구룡산 용굴」, 마을을 수호하였던 바위에 얽힌 이야기인 「북바위」 등 다양하다. 이외에 청주에 전하는 대표적인 자연물 전설로는 「돛대산」, 「능굴산」, 「소노리 팽나무」, 「병풍바위」, 「장수바위」, 「대용굴」 등이 있다.

[청주의 인물 전설]

청주를 배경으로 활동한 인물들에 대한 전설이 다수 전한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 전설의 경우 「송시열 이야기」, 「강감찬 이야기」 등이 대표적이다. 청주 지역에서는 충과 효를 실현한 인물을 기리는 전설 또한 다수 전한다. 특히 지역마다 효자 정문(旌門)을 받은 인물들에 관한 이야기가 많은데, 대표적인 전설로 「경연의 효」, 「감양호의 효」, 「고억의 효」, 「변경복의 효」, 「조강의 충과 효」 등이 있다.

[청주의 인문 전설(유물, 유적 전설)]

청주의 유물 내지 유적 중에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 것들이 있다. 오누이 힘내기의 비극적 결말을 전하는 「구녀성」, 고려 시대 유물로서 보물로 지정된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淸州 桂山里 五層石塔)에 관한 「계산리 오층석탑」 전설 등이 있다. 이외에 청주의 인문 전설로 「것대산 봉화」, 「동화사 석불」, 「노고성」, 「장자성」 등이 전하여지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