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1756
한자 李萬元
영어음역 Yi Manwon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석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별
생년 1651년연표보기
몰년 1708년연표보기
본관 연안(延安)
백춘(伯春)
이우당(二憂堂)
아버지 이형(李泂)
어머니 최대년(崔大年)의 딸
상훈 청백리(淸白吏)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가계]

본관은 연안(延安)이고, 자는 백춘(伯春)이며, 호는 이우당(二憂堂)이다. 아버지는 이형(李泂)이며, 어머니는 최대년(崔大年)의 딸이다.

[활동사항]

1678년(숙종 4)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 검열·정언 등을 역임하고, 1689년에 지평(持平)이 되어 송시열(宋時烈), 윤증(尹拯)의 시비를 분별할 것을 상소하자 왕이 가납하였으며, 홍문록(弘文錄)에도 올랐다. 이어서 정언, 지평, 부교리, 헌납, 이조좌랑을 역임하고서 함경도암행어사가 되었다. 곧 승지에 발탁되었다가 광주부윤(廣州府尹)을 거쳐, 1690년에 이조참의가 되어 진휼(賑恤)을 위한 공명첩(空名帖)의 남발에 따른 폐단을 상소하였다.

그 뒤 대사간, 이조참의를 거쳐, 1693년 평안도관찰사가 되었고, 2년 후에 함경도관찰사를 거쳐 1697년 성주목사가 되어 혜정(惠政)을 베풀어 백성들의 칭송을 들었다. 1700년 충청도관찰사가 되었고, 이어서 공조참판, 이조참판을 역임하였으며 연릉군(延陵君)에 봉하여졌다.

[상훈과 추모]

1796년(정조 20) 청백리(淸白吏)에 뽑혔다. 충청남도 공주의 부용당(芙蓉堂) 영당(影堂)에 제향되고, 문의면 후곡에 유허(遺墟)가 있다.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4.11 본문 내용 수정 송시열(宋詩烈), 윤증(尹拯)의 시비를 분별할 것을 ->송시열(宋時烈), 윤증(尹拯)의 시비를 분별할 것을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