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1118
한자 中央-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율량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태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자 청주상공회의소
대표 김재학
설립연도/일시 1989년 8월 16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율량동에 있었던 리스 금융업체.

[설립목적]

기업 설비자금의 공급확대와 이를 통한 지역경제 및 지역금융 활성화를 위해 설립되었다.

[설립경위]

정부의 지방 리스회사 설립 허용방침에 따라 청주상공회의소가 지역상공인 및 도민공모주 방식으로 자본금 100억원을 조성하여 재무부의 인가를 받아 창업하였다.

[변천]

1989년 8월 16일 청주시 흥덕구 봉명동 890번지[예체로167번길 4]에서 창업하였고, 12월 26일 서울사무소를 개설하였으며, 이후 사옥을 율량동에 신축하였다.

[주요사업과 업무]

주요 취급업무는 시설 기계 대여를 비롯하여 연불판매, 시설 등에 관련되는 보증업무와 부수되는 업무이며, 특정물건의 범위는 각종시설, 장비, 기계, 기구, 중기, 차량, 선박, 항공기와 시설 등의 물건에 직접 관련되는 부동산 및 재산권이다.

리스는 형식상으로는 물건의 임대차이나 근본기능은 장기설비금융이다.

[조직]

임원(사장, 부사장 3명), 감사와 총무부, 업무부, 영업부 그리고 서울사무소로 구성되었으며, 전체 임직원수는 50명 내외 수준이었다.

[의의와 평가]

금융계 출신 전문경영인으로 구성된 중앙리스 임원 주주 등은 3년내에 주식상장을 목표로 하여 서울과 충청북도 지역을 주 대상지역으로 하여 영업활동을 전개하였으나 부실채권의 증가와 방만한 경영 그리고 금융시장 구조조정으로 인해 폐업하였다.

당시까지만 해도 재무부 인가 금융업은 정부보증사업이라는 통념을 깨트리며 이 회사에 투자한 많은 지역상공인과 도민들이 피해를 입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국********* 장비리스 / 내구재할부금융 전문기업 국제 F 2011.06.15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