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1389
한자 父母山
영어음역 Bumosan Mountain
이칭/별칭 아양산,악양산,아미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비하동|지동동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희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높이 232m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비하동지동동에 걸쳐 있는 산.

[명칭유래]

전설에 의하면, 원래 이산은 아양산이라 불렀으나 몽고의 침입 때 이 지방 사람들이 이곳으로 피난을 하였던 바, 이 산은 항상 안개가 끼어 있어 산 밑에서 평지를 노략질하던 적군의 눈에 뜨이지 않아 공격을 받지 않았고 그 결과 한 사람도 다치지 않고 살아남았을 뿐 아니라 성안의 물이 떨어져 사람과 말이 목말라 죽을 위기에 처했으나 성안에서 샘물이 솟아나 살았으므로 그 은혜가 부모와 같다고 하여 부모산이라 했다고 전한다.

그러나 ‘부모’는 ‘불모’의 변형으로 추정되고 ‘불모’는 또 ‘불무’의 변형으로 추정할 수도 있다. 불무산의 ‘불무’는 ‘풀무’를 뜻하는 중세국어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불무산은 ‘풀무처럼 생긴 산’ 또는 ‘풀무가 있는 산’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불무골’과 ‘풀무골’이 함께 쓰이는 지역도 있으므로 이와 같은 해석은 더욱 분명하다.

부모산을 아양산(我養山)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별 뜻이 없이 흥덕구 신봉동에 있는 야양산(爺孃山)의 변형일 가능성이 있다. 부모산의 원래 어형인 불무산의 ‘불무’와 야양산의 ‘야(爺)가 의미상 대응된다는 점에서 더욱 분명하다.

[위치와 교통]

흥덕구 가경동에 있는 청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경부고속국도 청주톨게이트로 가는 길목의 오른쪽에 위치하는 산이다.

[현황]

산의 정상에는 부모산성연화사가 있으며, 식생은 주로 리기다소나무, 상수리나무, 소나무 등이다. 주말이면 등산객들이 자주 찾는 산이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