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1244
한자 土壤
영어음역 toyang
영어의미역 soil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집필자 박희두

[정의]

지구 표면을 덮고 있는 기반암이 풍화된 풍화물질에 각종 생물체의 유해부식물질들이 혼합되어 이루어진 딱딱하게 굳지 않은 부드러운 물질.

[개설]

토양은 지구의 가장 바깥인 표층 부근의 생물체 활동과 대기 중의 공기 및 지표 수분 등의 작용을 강하게 받으며, 생물체의 분해와 집적 그리고 그 변화가 일어나고 암석 풍화물의 분해, 풍화의 진전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광물의 생성, 물질의 이동 및 집적 등도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토양은 암석층이 풍화되어 생성된 유기물의 부식층이 있어 식물의 성장이 가능하다. 따라서 농작물의 경작이 가능한 부분이다.

토양은 암석이 물리화학적 그리고 생물학적인 작용을 받아 부스러지고 분해된 물질로서 지표의 최외각을 덮고 있는 부서지거나 조각난 물질 전체를 말한다.

[토양형성작용]

암석이 풍화작용을 받아 풍화산물을 만들어 내고 이에 유기물질이 첨가되고 기후와 생물 등의 작용을 받아 토양은 계속하여 변화된다. 이와 같이 풍화와 모재의 이동 및 변형을 포함하는 작용을 토양형성작용이라 한다. 토양모재에 생물들의 여러 가지 작용에 의한 유기물질이 첨가되고 토양모재와 모재 상호간에 주요 성분들이 단면을 따라 이동과정을 거치면 토양의 분화가 일어나 토양이 형성되는 것이다.

[형태]

1.토양형성인자: 토양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직·간접으로 관련되어 있는 환경적인 요소들을 토양생성인자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기후, 생물, 토양모재, 지형기복, 시간 등의 요소들이 토양생성과 관계가 있다.

2.토양수: 토양 내에서 이동하는 토양수는 물리·화학·생물적인 작용과 영양분을 녹이는 용매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증산, 투수, 증발, 유출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3.토양단면: 토양을 관찰하기 위해서 토양을 수직으로 절단했을 때의 절단면을 토양단면이라 한다.

4.토양분류: 기후와 식생 분포에 의해 대상으로 분포하는 토양군을 성대토양이라 하고 성대토양 사이에 모암의 특색에 의하여 구분된 간대토양이 분포하고 있다.

5.토양군: 청주의 토양을 개괄적으로 고찰하면 6개의 토양군으로 구별된다. 하성 평탄지로 배수가 매우 양호한 하성 충적층의 사질 토양인 낙동-화봉 토양군이 있다. 신흥-함창 토양군은 하성평탄지로 배수가 약간 불량하거나 불량한 하성충적층의 식양질 내지 사양질 토양이다. 사촌-상주 토양군은 곡간 및 선상지에 발달하는 토양으로 배수는 양호하거나 약간 불량한 곡간 충적층의 사양질 토양이다.

화동-극락 토양군은 기반암 풍화대로서 배수는 약간 양호하거나 약간 불량한 식질 토양이다. 예산-오산 토양군은 저구릉 및 구릉지로서 배수가 양호한 화강암 및 화강편마암계에 기인된 잔적층의 사양질 내지 자갈이 있는 사양질 토양이다. 삼각-외산 토양군은 구릉 및 산악지에 나타나는 토양으로 배수가 매우 양호하거나 양호한 화강암, 화강편마암 및 편암계에 기인된 잔적층의 사양질 내지 자갈이 많은 사양질 토양이다.

6.충적토: 청주를 관류하는 무심천(無心川)과 그 지류 주변에는 하천이 범람하여 형성된 하성평탄지가 곳에 따라 넓게 나타나기도 하고 좁게 나타나기도 한다. 하천의 상류쪽에는 사양질계 토양이 분포하고 하류에는 미사질계 토양이 분포한다. 미사질계 토양은 논으로 이용되나 사양질계 토양은 관개와 배수가 편리하여 사과, 배 등의 과수와 채소작물재배에 적합하다.

효촌 삼거리를 중심으로 하는 남일면 일대와 일명 남들이라고 하는 모충동, 수곡동, 분평동 일대, 사직동운천동신봉동 일대, 영동서문동우암·내덕동 일대가 무심천(無心川)에 의하여 이루어진 하천 범람원 토양이다. 또한, 미호천 변의 신대동, 원평동, 정북동, 외평동 일대도 범람원 토양이다.

[구릉지 토양]

무심천(無心川) 서쪽과 남동쪽 및 북동쪽에 넓게 발달한 토양이 구릉지 토양으로 배수가 양호한 화강암 및 화강편마암과 편암에 기인된 잔적층의 사양질 내지 자갈이 있는 사양질 토양이다. 이는 고도 300m 이하로서 경사 30% 미만의 완만한 구릉지가 산재하며, 토양은 적황색토 및 암쇄토이다.

이들 토양의 표토는 적갈색·갈색·암갈색·적갈색 등의 양토나 사양토 및 미사질 양토이며, 심토는 적황색이나 적색의 사양토나 양토이고 이들 토양은 대부분이 임야로 이용되고 있으나 밭으로 이용되는 곳도 있다.

[산지 토양]

청주시의 남부 지역과 동부 지역은 상당산맥이 뻗어 있어 험준한 산악지가 많고 경사가 급하기 때문에 침식작용이 활발하여 유효 토심이 얕은 암쇄토가 분포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임야로 이용되고 있으며, 경사가 낮은 곳에서는 일부 밭, 과수원, 뽕밭으로 이용하는 곳도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