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한글백일장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202931
한자 -白日場
영어의미역 Hangeul Literary Contest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상북도 구미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1991년 10월 19일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한글날(10월 9일) 전후
행사장소 구미시 금오산 입구 잔디광장
주관처 한국문인협회 구미지부

[정의]

한국문인협회 구미지부에서 해마다 열고 있는 백일장.

[연원 및 개최경위]

한글날 기념행사로 한글 사랑을 일깨우고 공단도시의 삭막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1991년 10월 19일 제1회 한글백일장이 개최되었다. 이후 구미예술제 행사의 일환으로 구미시 주관, 한국문인협회 구미지부 주최로 매년 10월 9일을 전후하여 실시하고 있다.

[행사내용]

구미시와 한국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구미지부가 주최하는 문화예술사업이다. 특히 구미교육청의 후원으로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등 학생의 참여도가 높으며, 일반인도 함께 참여한다. 장르는 운문과 산문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행사 당일 현장에서 주제를 발표한다. 시상 내역은 부문과 장르별 장원, 차상, 차하, 참방으로 나누어 수상한다.

[현황]

2008년 처음 개최하는 구미하이테크페스티벌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10월 11일 금오산 입구 잔디광장에서 한글백일장이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에서 장원에는, 초등저부 운문에 이덕기 「잠자리」, 산문에 박한울 「교과서야 미안해」, 초등고부 운문에 배이슬 「나 할 말 있어-교과서」, 산문에 정민영 「잠자리」, 중등부 운문에 조미진 「벼」, 산문에 박민경 「교과서」, 고등부 운문에 신향민 「벼」, 산문에 조현화 「내 교과서의 비밀」, 일반부 산문에 한외복 「벼-밀레의 만종」이 수상하였다.

제20회 한글백일장·자연사랑 시화전이 2011년 10월 16일 금오산 분수광장에서 한국문인협회 구미지부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의 수상자는 초등부 1~3학년 운문 장원에 김재경 「내 머릿속엔 신호등이 필요해」, 초등부 4~6학년 운문 장원에 윤태영 「농부」, 초등부 1~3학년 산문 장원에 민지영 「공기」, 초등부 4~6학년 산문 장원에 권혜빈 「농부」, 중등부 운문 차상에 곽주희 「너는」, 김미소 「농부」, 중등부 산문 장원에 박혜령 「말」, 고등부 운문 차상에 손현우 「씨앗」, 이성목 「산소」, 고등부 산문 장원에 김민 「농부」, 일반부 운문 차상에 권정옥 「엄마라는 이름」, 조정은 「농부」, 일반부 산문 차상에 이정임 「농부」가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 『구미문학』 17(한국문인협회 구미지부, 2008)
  • 한국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구미지부(http://cafe.daum.net/gumiyechong)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