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800076
영어음역 Yanggosaljae
영어의미역 Yanggosaljae Pass
이칭/별칭 양고살재,양고령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석정리|전라남도 장성군 북이면 죽청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정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개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석정리에서 전라남도 장성군 북이면 죽청리로 넘어가는 고개.

[명칭유래]

고창 출신 박의(朴義) 장군이 1636년(인조 14) 병자호란 때 청나라 누루하치 장군의 사위인 적장 양고리(陽古利)를 사살한 것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박의 장군은 1599년(선조 32) 고수면 초내리 산양동에서 관찰사 양오공의 종손으로 태어났다. 말을 잘 타고 총을 잘 쏘아 박포수로 불릴 정도였다. 1636년 병자호란이 발발하자 임금은 남한산성으로 피난하였다. 고창 사람 박의(朴義)가 수원 광교산 전투에 참여하여 적장 양고리(陽古利)를 사살하였다.

다른 명칭 유래를 살펴보면 큰 재[峙]와 작은 재[峙] 두 개가 있다 하여 양고령이라 불렸으며, 양고령 발음이 변화함으로 인해 ‘양고살재’라 부르게 되었다는 설도 있다.

[자연환경]

양고살재의 북동쪽에 방문산방장산을 잇는 등산로가 있고, 동쪽에 있는 지방도 15호선 도로를 따라가면 방장산 자연휴양림과 예전에 도적들의 근거지인 방장동굴이 있다.

[현황]

양고살재고창읍과 호남고속도로 백양사 나들목을 잇는 지방도 15호선에 있는 고개로 고창군과 전라남도 장성군과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박의 장군의 묘소는 고수면 예지리 양정마을에 있고, 후손들은 고수면아산면에 살고 있다. 양고살재에서 서쪽으로 지방도 15호선을 따라가면 석정온천이 나온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