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900222
이칭/별칭 물네나물,메대채,황해당,금사호접,소연요,대금작,금사조,한연초,홍한연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식물/식물(일반)
지역 서울특별시 도봉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숙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여러해살이풀
학명 Hypericum ascyron L.
생물학적 분류 피자식물문〉쌍떡잎식물강〉측막태좌목〉물레나물과
원산지 한국
높이 60~90㎝
개화기 6~8월
결실기 8월

[정의]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산초안산 일대의 산지나 풀밭에서 자라는 물레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

[개설]

물레나물 은 우리나라 각처의 산지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다년생 초본]로 초안산도봉산에서도 자주 발견된다. 물네나물, 메대채, 황해당, 금사호접, 소연요, 대금작, 금사조, 한연초, 홍한연이라고도 한다.

[생태]

높이는 60~90㎝로 자란다. 원줄기의 윗부분은 녹색이고, 밑 부분은 연한 갈색으로 목질이며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가 없으며 원줄기를 마주 감싸고 난다. 꽃은 6~8월에 가지 끝에서 지름 4~6㎝로 비교적 크게 피며, 연 노란색에 붉은빛이 약간 돌아 금방 눈에 띈다. 열매는 8월에 삭과(蒴果)로 맺는다.

[역사/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5장의 꽃잎이 선풍기 날개처럼 한쪽 방향으로 치우친 모양이 물레바퀴가 도는 모양과 비슷해서 ‘물레나물’이라고 한다. 생태 학교의 학생들에게 바람개비나 스크루를 닮은 꽃을 찾으라고 과제를 주면 금방 찾아오는 꽃이기도 하다. 어린순을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무쳐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기도 한다. 여름철 도봉 산록의 낮은 곳 어디에서나 흔히 발견되어 산행의 피로를 잊게 해 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