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800123
한자 鳴聲山花崗岩
영어공식명칭 Myeongseongsan Granite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광희

[정의]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과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일대에 분포하는 중생대 백악기의 화강암.

[개설]

명성산화강암은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명성산[922m]을 중심으로 철원군 갈말읍과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영중면, 관인면 일대에 분포하는 화강암이다. 경기육괴 북부에 분포하는 화강암류가 대부분 중생대 쥐라기에 관입한 것과 달리 명성산화강암은 백악기에 생성된 암석이다. 조립질의 정장석 반정이 나타나며 고철질 포유암을 포함하고 있다.

[특징]

경기 북부 및 서부 일대에는 다양한 시기에 걸쳐 형성된 여러 종류의 화강암들이 존재한다. 가장 오래된 화강암은 포천화강암이며, 복운모 화강암, 흑운모화강암, 함석류석 흑운모 화강암, 반상 흑운모 화강암이 뒤를 이어 관입하여 형성되었다. 이들 화강암은 신생대 4기에 한탄강을 따라 흐른 현무암에 의하여 부정합으로 덮여 있다. 명성산화강암은 기존에는 중생대 쥐라기에 형성된 대보화강암으로 간주되었으나, 최근 암석의 연대가 112±2Ma로 측정되어 백악기 화강암으로 분류되고 있다.

명성산화강암은 담홍색을 띠는 화강암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백색의 화강암도 소량으로 산출된다. 담홍색 화강암은 입자의 크기가 세립질부터 조립질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정장석, 페르트장석, 사장석, 석영, 흑운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백색 화강암은 입자의 크기가 중립질 내지 조립질이며, 페르트장석, 정장석, 사장석, 석영, 흑운모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명성산화강암을 생성한 마그마의 용융온도는 742-799℃ 범위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요 산지]

명성산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산은 철원군 갈말읍명성산, 각흘산[838m], 포천시 영북면의 망무봉[440m], 망봉산[375m], 관인면의 고남산[643m] 등이 있다. 이들 산지에서는 능선을 따라 노출된 기반암이 풍화·침식되어 다양한 기암괴석을 형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