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1157
한자 -工房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지명/시설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지암리 166-1[지암3길 64-9]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윤정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도예 체험장
면적 4,200㎡
주소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지암리 166-1[지암3길 64-9]지도보기
전화 043-533-1601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지암리에 있는 도예 체험장.

[건립경위]

그린공방은 다양한 체험으로 실용성과 작품성을 확보할 수 있는 특화된 문화 공간을 실현하여 정서적 만족감을 느끼고 체험 활동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설립되었다.

[변천]

1984년 4월 양헌주 도예연구소로 청원군 오창에서 설립되었다. 1991년 그린공방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1994년 진천으로 옮기면서 특기 적성과 방과 후 교육으로 활성화되었다. 이후 각종 도자기 체험 학습과 유아 및 청소년, 성인의 공예 강좌를 개설하여 다양한 공예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구성]

주요 시설로는 각종 도자기를 제작할 수 있는 도자기 공방, 동시에 100명이 이용 가능한 물레 시연과 도자기 작품 진열을 주로 하는 체험장이 있다. 그리고 전통 가마 시설로 전문 교육 및 고유문화에 대한 볼거리가 있는 체험장과 야생초와 함께 아름다운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장, 도자기 전시장 1동, 주차장 등이 마련되어 있다.

[현황]

그린공방은 도자기와 곁들여 작업할 수 있는 종합 공예로 영역을 다양화하여 공예를 체험하면서 마음의 여유도 가다듬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체험을 통해 많은 사람이 흙 속에서 탄생하는 도자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문화 예술 교육 체험의 기회를 전 세대로 확대하는 교육 과정 및 시설을 구축하였다.

또한 전통 장작 가마를 재현하여 장작 가마를 통해 전통의 얼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가스·전기 가마와 달리 가마를 때는 동안 불의 느낌을 담아 정형화되지 않는 자연스러운 전통 문화를 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100여 종의 야생초를 관찰할 수 있고, 직접 화분을 만들어 야생화를 식재하는 체험 시설을 마련해 놓았다.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는 학생·청소년·일반 직장인·주부를 대상으로 하는 취미 교실, 도자기 실습 활동을 할 수 있는 도예 교실, 야생화를 이용한 천연 비누 만들기 체험, 도자기 화분을 이용한 야생화 식재 등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각종 생활자기 등을 주문 제작하고 있다. 그린공방진천읍에서 천안나들목인 사석삼거리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참고문헌]
  • 「내부자료」(그린공방)
이용자 의견
작****** 카스하다 사석이란 말에 넘좋아 인테넷 검색하니 bbq님께서 올리신걸 알게됐어요 도자기에 무뇌한 이지만 정말 환장하게 좋아하고 식물을 접하다보니 만들어보고 싶은 맘도 굴뚝이지만 쉽게 접할수도 시간도 많이 허락 안돼 눈팅만 하고 있습니다 전 덕문리에 사는데 꼭 한번은 찿아뵐께요~~
  • 답변
  • 디지털 진천 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향토문화전자대전은 지역의 향토문화와 관련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소개하는 곳입니다, 감사합니다.
2015.01.31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