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문학[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60004801
한자 五月文學[詩]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광주광역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민구

[정의]

5.18광주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 시인들이 함축적이고 운율적인 언어로 표현한 문학 양식.

[개설]

1980년 5월 18일 광주민주화운동을 직간접으로 체험한 시인들은 "모든 것은 5월로 통한다."라는 믿음 아래에서 오월문학[시]을 창작하였다. 5월로 통하는 모든 것이란 5.18광주민주화운동을 기반으로 하여 촉발된 자유, 민주, 평화, 통일 등에 대한 기억과 사상 전반을 가리키는 말이다. 5월 광주를 체험한 시인들의 기억과 사상은 오월문학[시]이라는 형식을 통해 더욱 구체적인 목소리로 표명되었다. 오월문학[시]의 목소리는 처음에는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참상을 증언하고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데에서 시작하여 점차 살아남은 자의 부끄러움에 대한 고백, 트라우마의 극복과 해원 과정을 거쳐 근래에는 5월 광주 정신의 부활과 계승 및 발전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

[참상의 증언 및 진상 규명의 촉구]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참상을 증언하고 진상 규명 촉구를 염원하는 오월문학[시]이 다수 발표되었다. 주요 시인으로는 강형철·고규태·고은·김경윤·김남주·김진경·김정환·김해화·김형수·김희수·박노해·박몽구·선명한·이도윤·이영진·조태일·채광석·최두석·홍일선·황지우 등이 있다.

…… 오월 어느 날이었다/ 1980년 오월 어느 날이었다/ 광주 1980년 오월 어느 날 밤이었다// 밤 12시 나는 보았다/ 총검으로 무장한 일단의 군인들을/ 밤 12시 나는 보았다/ 야만족의 침략과도 같은 일단의 군인들을/ 밤 12시 나는 보았다/ 악마의 화신과도 같은 일단의 군인들을 …… [김남주, 「학살」 중에서]

이 항목에 해당하는 시편들은 5.18광주민주화운동 과정에서 일어난 참상을 직접 목격한 화자의 목소리를 빌려, 폭압적이고 야만적이었던 1980년 5월의 상황을 생생하게 증언함으로써 참상의 원인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살아남은 자의 부끄러움 및 트라우마의 해원]

5.18광주민주화운동 이후 살아남은 자로서 갖게 되는 부끄러움이나 죄의식으로 생긴 트라우마를 형상화한 오월문학[시]이 다수 발표되었다. 주요 시인으로는 고광헌·고정희·김용택·김희식·문병란·박선욱·박승옥·박종권·박주관·박진관·송기원·윤재철·이은봉·이재무·이형권·임동확·최동현·최하림·홍일선 등이 있다.

……그러나, 오늘은/ 증오와 핍박과 죽음이 스쳐 간 스산한 거리/ 많은 사람들 쓰러져 죽었고/ 갇힌 사람과 쫓겨난 사람들이/ 낭자한 오열이 흐르는/ 이 시대의 비극의 대명사/ 둥지를 잃은 우리들은/ 모두 다 하나의 죄인이 되었구나…… [문병란, 「송가」 중에서]

이 항목에 해당하는 시편들은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시민들이 보여준 숭고한 희생을 떠올리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살아남은 자로서 갖게 되는 부끄러움과 죄의식을 고백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5월 광주 정신의 부활과 계승, 발전]

5.18광주민주화운동 과정에서 시민들은 자유와 민주에 기반한 숭고한 공동체 정신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5월 광주 정신을 특수한 시기나 지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이고 세계적인 사건의 차원에서 부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오월문학[시]이 다수 발표되었다. 주요 시인으로는 강태형·고은·김용락·김준태·나종영·나해철·도종환·문익환·박남준·배창환·백기완·백무산·송수권·오봉옥·윤재걸·이성부·이승철·이시영·정안면·정양·조태일 등이 있다.

…… 오월은 가슴을 풀어 너나없이 껴안는 달.// 저 무등산의 푸짐한 허리까지/ 저 금남로까지/ 저 망월동의 오월의/ 무덤 속 고요함까지.// 오월은 일으켜 세우는 달/ 오월은 노래하는 달/ 오월은 껴안는 달/ 광주에서 세상 끝까지/ 땅에서 하늘 끝까지. [조태일, 「다시 오월에」 중에서]

이 항목에 해당하는 시편들은 5월 광주 정신에 담긴 상처와 용서, 증오와 화해를 포괄하는 숭고한 공동체 정신과 역사적 에너지를 보편적이고 세계적인 차원에서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가기를 염원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오월문학[시]은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고발과 증언, 성찰과 극복, 계승과 발전이라는 시대적 책무와 미래적 과제의 종합을 통해 5월 광주 정신을 당대에서 현대로, 한국에서 세계로 확장시키면서, 지속적으로 현재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