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600010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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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木- |
이칭/별칭 | 벅수 |
분야 |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유형 유산 |
유형 | 유적/민간 신앙 유적 |
지역 | 광주광역시 |
시대 | 조선/조선 후기 |
집필자 | 강별 |
발굴 조사 시기/일시 | 1968년 - 목장승 수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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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시기/일시 | 1968년 - 목장승 이전 |
문화재 지정 일시 | 2017년 1월 1일 - 목장승 광주광역시 민속문화재 제9호 지정 |
현 소재지 | 전남대학교박물관 -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용봉동 300] |
원소재지 |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읍 단주리 |
성격 | 장승 |
크기(높이,둘레) | 270cm[높이] |
소유자 | 전남대학교 |
관리자 | 전남대학교 |
문화재 지정 번호 | 광주광역시 민속문화재 제9호 |
[정의]
광주광역시 북구 전남대학교박물관에서 보관 중인 조선시대 나무로 만든 장승.
[개설]
1968년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읍 단주리에서 수습되어 전남대학교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목장승이다. 2017년 광주광역시 민속문화재 제9호로 지정되었다. 전라남도에서는 나무를 깎아 만든 목장승을 '벅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위치]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용봉동 300] 전남대학교박물관에 있다.
[형태]
목장승의 모습은 마치 부스스한 사람의 머리 모양처럼 나무뿌리 부분이 장승의 머리로 사용되었다. 장승의 얼굴에서는 크고 동그란 눈과 커다란 코, 날카로운 송곳니가 돋보인다. 수습할 당시부터 땅에 묻혀 있던 부분이 부식되어 있었는데, 이 때문에 장승의 길이가 많이 짧아져 긴 수염이 땅에 닿는다.
[의례]
장승이란 절이나 마을 입구에 세워진 사람 머리 모양의 기둥이다. 마을의 안팎을 구분하는 경계표와 이정표뿐 아니라 외부에서 들어오는 재앙을 막아주는 수호신 역할을 하기도 한다. 목장승과 관련된 특별한 의례는 찾아볼 수 없다.
[현황]
전남대학교박물관 상설전시실 민속실에 전시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나무라는 재료의 특성 때문에 보존되기 어려움에도 외관이 우수한 상태에서 발견되었다. 뿐만 아니라 수습 위치가 명확하다는 점에서도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