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400070
한자 南院川
영어공식명칭 Namwoncheon Stream
이칭/별칭 순성천,순원천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남도 당진시 면천면|우강면 부장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추윤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남원천 - 충청남도 당진시 면천면~충청남도 당진시 우강면 부장리지도보기
성격 하천
면적 108.01㎢
길이 23.24㎞

[정의]

충청남도 당진시 면천면 몽산의 남쪽 계곡에서 발원하여 당진시 우강면 부장리 옆을 흐르는 하천.

[개설]

당진시 면천면의 진산인 몽산(蒙山)[255m]의 남쪽 계곡에서 발원하여 남류해 백곡 저수지와 순원(順院) 저수지를 지나 북동류한다. 그 다음 남원천순성면의 중심부인 광천리, 중방리를 지나 신평면 남산리 밑에서 오봉천을 합류한 후 동류하여 신평면우강면의 경계를 이루고 우강면 부장리에서 남원포(南院浦)를 지나 삽교천에 유입된다. 이칭(異稱)으로 순성천(順城川), 순원천(順院川)으로 불리기도 한다.

남원천의 중류에는 조선 시대 홍주 북창포(洪州北倉浦)가 있었다. 삽교천이 만나는 최하류에는 우평포(牛坪浦)가 있었다. 남원천에는 아산만 쪽 최하류로부터 하리포구(下里浦口)~남원포~신포(新浦)~홍주 북창포까지 배가 드나들면서 중요한 수로 역할을 하였다. 홍주 북창포는 현재 순성면 중방리 북창 초등학교 근처에 있던 홍주의 북창(北倉)이 있어서 ‘북창’이란 마을 지명이 생겨났다. 1970년대까지도 아산만을 통하여 인천 가는 증기선이 기항하던 포구이다.

[명칭 유래]

남원천의 최하류에 있는 옛 '남원포(南院浦)' 포구명에서 하천 지명이 유래했다. 약 350년 전 남씨(南氏)가 갯둑을 쌓은 데서 생겨난 ‘남원’이란 마을에서 남원포가 유래했다.

[자연환경]

남원천삽교천의 한 지류로 바닷물이 홍주 북창까지 들어와 주변이 해성 퇴적물로 이루어졌으며, 조선 시대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진행된 간척 사업에 의해서 농경지로 개답되었다. 남원천신평면 신송리에는 남원천을 가로 막아 논물로 대는 유명한 술원이보[주언보(酒堰洑)]가 있었다.

[현황]

남원천은 유로 연장 23.24㎞, 유역 면적 108.01㎢의 지방 하천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