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1585
한자 河川
영어음역 hacheon
영어의미역 stream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집필자 박희두

[정의]

지표에 내린 강수가 지형적으로 주변부보다 낮은 요지(凹地)인 곡지를 따라서 일정한 유로를 유지하며 사면의 경사 방향으로 흐르는 것.

[개설]

물이 흐르는 일정한 유로는 하도라고 하고 하도 내에서 물이 흐르는 일정한 유로는 하상이라고 한다. 하천의 물은 지표상에서는 하도 주변부의 분수계로서 유역면적 내의 지표수에 의해 공급되고 지하로 스며든 물도 지하수를 형성하여 물을 공급한다.

[하천의 규모]

하천의 규모는 하도의 길이와 하폭, 하도의 깊이 즉, 유량의 정도를 나타내는 수심에 의해서 종합적으로 나타낸다.

[유역구분]

일정한 하천에서 종단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하도가 시작되고, 하도 내의 유수의 발원지에 가까운 부분을 상류지역이라 한다. 반대로 하도가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하구에 가까운 부분을 하류지역이라 하며, 그 중간 부분을 중류지역이라 한다.

[현황]

청주시의 중심부를 관통하는 무심천(無心川)선도산에서 발원하여 곳곳에 여러 가지 지형을 형성시키면서 흐르다가 강서에서 미호천(美湖川)과 합류하며, 충청남도 연기군의 동면에서 금강으로 흘러든다.

상당구에 있는 무심천(無心川)의 지류로는 상봉재 동사면에서 발원하여 남서쪽으로 흐르는 월운천, 명암동의 남사면에서 용정동을 지나 남서류하는 용정저수지, 산성동에서 발원하여 명암지에 집수된 뒤 남서류하는 쇠내개울, 상봉산 서사면에서 발원하여 서류하는 율량천, 주성동에서 발원하여 주중동사천동을 거쳐 무심천(無心川)으로 흘러드는 발산천 등이 있다.

흥덕구에 있는 무심천(無心川)의 지류로는 장성동에서 발원하여 방서동에서 무심천(無心川)으로 흘러드는 양촌천, 산남동에서 발원하여 미평동을 흐르는 미평천 등이 있다. 무심천(無心川)과는 달리 석남천흥덕구 석곡동에서 발원하여 신촌동에서 미호천(美湖川)으로 흘러들며, 석판리에서 발원하여 복대동에서 석남천으로 흘러드는 가경천 등이 있다.

[의의와 평가]

무심천(無心川)은 동쪽 둔치에 하상도로를 건설하여 이용하고 서쪽 둔치에는 자전거 도로를 건설하여 시민들이 산책로로 이용하고 있다. 그 외 무심천(無心川)의 지류들은 시가지화 되면서 상당 부분이 복개되거나 직강화 되었다.

무심천(無心川) 하상은 하천 정리의 명목으로 거의 매년 공사를 하고 있으나 제일 좋은 하천관리는 자연상태로 방치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